정보화에 대한 기초소양과
각자의 정보능력에 맞는 고급정보화 능력 배양

표준강의계획서


실무전산(2)-비주얼베이직

작성일
2010-07-08 14:09:56.0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516

강의계획서
학수번호
 
교과
과목
실무전산(2)-
비주얼베이직
학점
2
담당교수
(인)
강의시간
 
강의실
 
수강대상
 
기본소양
선수
과목




(1)
병수
고목
 
관련주요장비 및 소프트웨어
PC, Windows2000,
MS Visual Basic
수학기초과학,전산학
(MBSC)
 
전공
 
강의
47%
교육
목표
 본 강좌에서는 비주얼베이직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
 고 주어진 현실 문제를 실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능력을 기
 른다.
설계(실험포함)
47%
발표
%
기타(중간평가,기말평가)
6%
학습성과
1) 수학, 기초과학, 인문사회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3)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4) 실무에 필요한 기술 법,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1. 교과목의 개요
목 표
 비주얼 베이직을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배우고 현실 문제를 비주얼 베
 이직으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단 원
주 요 내 용
비주얼 베이직
 비주얼 베이직 및 원도우 프로그래밍 개요
 폼, 컨트롤 및 기본 프로그램 작성법
 메뉴 및 대화상자를 이용한 프로그램
 컨트롤 배열과 컬렉션을 이용한 프로그램
 도구 모음과 상태 표시줄을 이용한 프로그램
 ActiveX 컨트롤을 이용한 프로그램
 
2. 교재 및 참고도서
 가. 교 재 :
 나. 참고도서 : 
 
3. 평가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 결
기타
합계
비고
30%
30%
10%
20%
10%
100%
 
* 기타 : 다음 또는 동일한 수준의 텀 프로젝트 과제에 대한 평가
다중문서편집이 가능한 간단한 편집 프로그램 만들기
 
4. 주별 강의계획서
주별
주제
주별
시간
각 주제별
시간
수업방식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제1주
 비주얼 베이직 및 원도우 프로
 그래밍 개요
2
2
강의
실습
 
제2주
 폼과 컨트롤 사용법
2
2
강의
실습
리포트
제3주
 기본 프로그램 작성법
2
2
강의
실습
 
제4주
 메뉴
2
2
강의
실습
리포트
제5주
 대화상자
2
2
강의
실습
 
제6주
 컨트롤 배열과 컬렉션(1)
2
2
강의
실습
리포트
제7주
 컨트롤 배열과 컬렉션(2)
2
2
강의
실습
 
제8주
 도구모음
2
2
시험
중간고사
제9주
 상태 표시줄
2
2
강의
실습
리포트
제10주
 Common Control(1)
2
2
강의
실습
제11주
 Common Control(2)
2
2
강의
실습
리포트
제12주
 FlexGrid Control
2
2
강의
실습
텀 프로젝트
공고
제13주
 MDI Application(1)
2
2
강의
실습
 
제14주
 MDI Application(2)
2
2
강의
실습
리포트
제15주
 기말고사
2
2
시험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