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에 대한 기초소양과
각자의 정보능력에 맞는 고급정보화 능력 배양

수업운용


표준 운영 방안

  • 담당 교수는 반드시 지침서를 참고하여 수업의 운영과 성적의 평가가 정해진 기본 지침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 인터넷환경이 갖추어진 전산실에서 수업한다. 교수는 주별 강의계획서에 따라 이론 강의와 실습을 유효히 배분하여 매일 배운 내용을 실제 컴퓨터 환경에서 실습한다.
  • 휴일 및 개인 사정에 따른 휴강은 반드시 보강을 실시하여야 하며 출석 점검 퀴즈 실시 등을 통해 반드시 수강생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개인 사정에 따른 휴강 발생시 사전에 학교 양식에 따른 보강 및 휴강 신청서를 정보전산원에 제출하여야 한다. 만일 제출하지 않을 경우에는 무단 결강으로 처리한다.
  • 수업과 무관한 컴퓨터 이용에 대하여 엄격한 규제를 하여야 한다. 특히 수업시간에 컴퓨터 오락을 하는 학생에 대하여서는 아래와 같이 통일된 규제를 한다.
    • 1 회 적발 시마다 평가 점수 평균에서 0.5점씩 감점한다.
    • 동일한 수업시간에 3회 적발 시 퇴실 조치한다.
    • 그 외 수업과 무관한 인터넷 사용에 대한 규제는 담당 교수의 재량에 일임하지만 가급적이면 금지시킨다.
    • 감산점은 최대 -5점을 초과할 수 없다.
  • 지연 강의가발생할 경우 필히 정보전산원에 연락을 취하고 실험실관리 조교로 하여금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공지할 수 있도록 하여 강의의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강의실에 설치된 프로젝터 및 각종 수업용 장비를 수업 운용에 적극 활용한다.

강의 운영 조사 실시

실무전산 교과목은 학과에서 운영하는 교과목과 달리 동일한 교과목 내용을 여러 교수들이 강의하고 있어 수업의 질과 수업의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각 분반간에 통일된 교과내용, 유사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고 또한 학교의 교육 정책이 수업에 반영되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교과목의 특성 때문에 실무전산과목의 운영의 부합도 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이에 관한 시기와 방법은 실무전산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조사 항목
  • 강의계획서와의 강의내용 부합도
  • 강의 운영에서의 지침서와의 부합도
  • 평가에서의 지침서와의 부합도
  • 수업의 만족도
조사 방법
  • 지침서와의 부합 여부에 따라 각 항목을 우수 양호 보통 미흡으로 구분한다.
조사 결과의 운영
  • 강의 운영 조사 결과는 차기 학기의 시수 배정의 자료로 활용한다.
  • 조사 결과에 따라 개별 강사에게 배정되는 시수가 달라질 수 있으며 배정되는 시수는 학교 규정 및 차기 학기에 개설되는 분반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조사 결과 미흡에 해당하는 항목이 2개 이상일 경우 차기 학기에 추천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교과목 홈페이지의 운영

실무전산 수업의 원활한 진행과 효율적인 자료제공을 위해 전용홈페이지를 운영한다. 실무전산담당교수들은 반드시 홈페이지 서버(/computer)에 자신의 강의용 홈페이지를 링크하여 수업에 활용한다. 아래와 같은 게시판은 필수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강의 게시판
  • 강의노트 및 강의와 관련된 공지사항을 게시한다.
  • 강의노트는 매주 업로드 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게시판은 교과별로 생성한다.
  • 관리자만이 게시물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져야 하며 Write, Modify, Delete , Access / 권한은 모든 사용자가 가진다.
평가물 레포트
제출 게시판
  • 수강생들로부터 레포트 및 평가물을 게시판을 통해 수령할 수 있도록 한다.
  • 게시판은 분반별로 생성한다.
  • 수강생에게는 회원권한을 부여한다.
  • 수강생에게는 Access / Write 권한을 제공한다.
수업관련 질문
및 응답 게시판
  • 수강생 및 선생님들께서 수업에 관련하여 질문 및 응답을 게시한다.
  • 게시판은 교과별로 생성한다.
  • 수강생들이 적극적으로 이 게시판을 통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